HCI 개론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학부 강의

학기 2013학년도 2학기
교재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 - UX innovation을 위한 원리와 방법  예스24   교보문고   알라딘 

jinwoo (at) yonsei.ac.kr


이 수업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과정에 관심 있는 모든 전공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새로운 디지털 상품이나 서비스의 핵심은 고객과 디지털 시스템이 원활하게 상호작용하여 양질의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사용자와 고객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있는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새로운 디지털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는 다양한 전공과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협동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수업은 경영학과 전공 선택 과목이기는 하지만 경영학과뿐만 아니라 연세대학교 내에 있는 모든 학과나 대학에 있는 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HCI라는 분야는 학교 내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외에서도 많은 관심과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업에서 현재 HCI관련 부서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도 교실의 자리가 허용하는 한 청강을 허용할 예정이다. 단 청강을 하더라도 정식 수강생들과 마찬가지로 모든 프로젝트와 과제에 성실하게 참여해야 한다. HCI는 과제나 프로젝트를 하면서 실제로 경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강의 목표 및 개요

정보기술을 이용해서 사람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스마트폰(디지털 제품)일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과 즐겁게 만날 수 있는 새로운 SNS(디지털 서비스)일 수도 있고,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디지털 콘텐트)일수도 있다. 이런 상품이나 서비스에는 모두 공통점이 있다. 이는 컴퓨터와 같은 정보 기술 과 그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이 상품이나 서비스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상호작용(interaction)이란 시스템과 사람들 간에 연속되는 대화라고 생각할 수 있다. 우리가 페이스북에 글을 남기고, 온라인 게임에서 아이템을 주고 받고, 카카오톡의 문자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이 모두 상호작용의 일종이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 개발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바로 새로운 상호작용의 구조나 방식 그리고 형태를 어떻게 만들어 주는가에 있다. 예를 들어, 애플의 iPhone을 보면 사람들에게 핸드폰을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줌으로써 세계적인 히트 상품이 되었다. iPhone에 들어 있는 하드디스크나 액정은 그 자체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 보다는 사람들이 이 기기에 실제로 어떤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했는지에 따라서 상품의 성공 실패가 결정된다.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는 컴퓨터나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제품이나 SNS와 같은 디지털 서비스, 그리고 온라인 게임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에서 시스템과 사람간의 상호작용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분석하고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는 분야이다.

HCI는 디지털 시대에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에 학문적 베이스를 제공하는 분야이다. 최근 들어서는 HCI를 “인간 중심의 혁신(Human Centered Innovation, HCI)라고 지칭하는 이유도 바로 이런 이유에 있다. 이 과목에서는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HCI)를 통해서 인간 중심의 혁신(Human Centered Innovation)을 달성하고자 하는 HCI2(HCI Square=HCI X HCI)의 기본 원리와 절차를 습득하고 그 것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볼 예정이다. 또한, 특히 이번 학기에는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토종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 중에서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여 어떤 점에서 해당되는 제품이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시하였는지, 그리고 좀 더 개선할 부분은 어떤 점이 있는지를 제시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시리즈, 카카오톡, 골프존, T-map, T-money등을 들 수 있다.

강의 구성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학부 강의

학기 2012학년도 2학기
교재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 - UX innovation을 위한 원리와 방법  예스24   교보문고   알라딘 

jinwoo (at) yonsei.ac.kr


이 수업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과정에 관심 있는 모든 전공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새로운 디지털 상품이나 서비스의 핵심은 고객과 디지털 시스템이 원활하게 상호작용하여 양질의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사용자와 고객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있는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새로운 디지털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는 다양한 전공과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협동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수업은 경영학과 전공 선택 과목이기는 하지만 경영학과뿐만 아니라 연세대학교 내에 있는 모든 학과나 대학에 있는 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강의 목표 및 개요

정보기술을 이용해서 사람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스마트폰일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과 즐겁게 만날 수 있는 새로운 SNS 서비스일 수도 있고,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일수도 있다. 이런 상품이나 서비스에는 모두 공통점이 있다. 이는 컴퓨터와 같은 정보 기술과 그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 간의 상호 작용이 상품이나 서비스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상호작용(interaction)이란 시스템과 사람들 간에 연속되는 대화라고 생각할 수 있다. 우리가 페이스북에 글을 남기고, 온라인 게임에서 아이템을 주고 받고, 카카오톡의 문자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이 모두 상호 작용의 일종이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 개발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바로 새로운 상호작용 방식이나 형태를 어떻게 만들어 주는가에 있다. 예를 들어, 애플의 iPhone을 보면 사람들에게 핸드폰을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줌으로써 세계적인 히트 상품이 되었다. iPhone에 들어 있는 하드디스크나 액정은 그 자체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 보다는 사람들이 이 기기에 실제로 어떤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했는지에 따라서 상품의 성공 실패가 결정된다.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는 컴퓨터나 핸드폰과 같은 디지털 제품이나 SNS와 같은 디지털 서비스에서 시스템과 사람간의 상호작용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분석하고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는 분야이다. 즉, HCI는 디지털 시대에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에 학문적 베이스를 제공하는 분야이다. 최근 들어서는 HCI를 다른 말로 "인간 중심의 혁신(Human Centered Innovation, HCI)"라고 지칭하는 이유도 바로 이런 이유에 있다.

본 과목에서는 HCI에 대한 기본 원리와 원칙을 습득하고, 핸드폰이나 MP3 Player와 같은 디지털 상품이나 페이스북이나 유투브와 같은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고객에게 유용하고, 편리하며, 풍부한 감성을 제공해주기 위해 HCI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특히 이 수업에서는 SF 영화에 묘사된 인간과 컴퓨터 간의 만남에 대한 영화 클립을 수업 교재로 활용하여, 사람들이 유용하고, 편리하고, 즐겁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고 분석하는 HCI의 기본 원칙과 절차에 대해서 알아본다.

이 수업을 통해서 애플의 스티브잡스나 페이스북의 주커버그와 같이 기술과 사람들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창의적인 비즈니스 리더가 많이 배출되는 것이 이 수업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강의 구성

시수
제목
시간
재생
6
14강 *
0:4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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